3D프린터 모델 속 비우기와 구멍 뚫기 하자 |
[3D프린터 정보] - 메쉬믹서(Meshmixer) 다운로드와 설치 방법
[3D프린터 정보] - 메쉬믹서(Meshmixer)로 3D프린터 출력을 위한 서포트 만들기
앞서 적었던 위 두가지 글을 가지고 FDM 방식의 경우 충분한 출력 퀄리티를 가질수 있으셨을 텐데요 하지만 DLP 방식의 경우 이야기가 틀려집니다. 특히 하양식과 상향식에 따라서 성공율이 나뉠수도 있구요.
아무튼 속이 100% 차있는 모델을 뽑을 경우 특별한 강도를 요하지 않는 이상 재료 낭비인데 바로 이 속을 비워주는 쉘 기능이 메쉬믹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수정이 거의 힘든 STL 파일을 편하게 수정을 해주니 1석 2조의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먼저
작업을 위한 메쉬믹서를 실행합니다.
실행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뜨고 IMPORT 버튼을 눌러 원하는 모델을 불러와 줍니다.
그리고 빨간 네모칸 안에 있는 EDIT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빨간 네모를 참고하여 HOLLOW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빨간 네모 부분의 OFFSET DISTAN 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것이 벽 두께를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최저 0까지 선택 가능 하지만 최소 2mm 정도의 두께는 가지도록 세팅하시길 바랍니다.
3D 출력 당시 벽 두께가 너무 앏다면 벽이 무너져 내릴수도 있으니까요.
벽 두께 0.2mm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형상이 생깁니다 그리고 기존 투명색이였던 부분에서 다음과 같이 속에 솔리드 형상이 채워지는데요 바로 이 솔리드 형상이 비워질 부분입니다.
그리고 속부분이 조금 매끄럽게 하고 싶으신 분들은 다음과 같이 SOLID ACCURACY와 MESH DENSITY 부분의 옵션의 숫자를 최고로 올려주시면 보다 깔끔한 면을 얻을 수 있지만 속 비우기 작업의 속도가 오래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뭐 편하신대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두번째인 GENERATE HOLES 기능인데요 말 그대로 3D모델에 구멍을 내는 작업입니다. 이작업의 필요성은 모델이 DLP 출력 방식을 기준으로 속에 액체가 차 있게 되며 이렇게 되면 속에 진공이 발생하여 벽 부분이 무너지거나 출력에 악 연향을 미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작업 입니다.
구멍 홀 가공 컨트롤의 방법은 빨간 원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해 움직이시면 됩니다 그러면 벽을 기준으로 이동을 합니다. 그리고 저는 머리와 등 부분에 구멍을 내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ACCEPT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구멍도 뚤리고 속도 비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메쉬믹서(Meshmixer)로 3D프린터 모델 속 비우기와 구멍을 뚫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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