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프린터 정보

무료 3D 모델링 파일 공유사이트 모음


 무료 3D 모델링 파일 다운로드


안녕하세요 요즘 3D프린터가 유행하면서 덩다라 디지털 도면중 하나인 3D 모델링 도면이 인기인데요 바로 3D프린터를 사용하면서의 가장 큰 문제가 대부분의 이용자가 3D도면을 잘 못 그린다는 점이고 쉬운 도면을 얻어 빠르게 출력하고자 하는 욕구가 크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이번에 3D모델링 파일을 무료로 공개하고 있는 사이트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싱기버스(thingiverse) http://www.thingiverse.com/


바로 첫번째는 싱기버스인데요 이 사이트는 메이커봇이라는 보급형 3D프린터 업체에서 운영하는 3D 모델링 공유 사이트입니다. 


회원가입 없이 다양한 SLT 모델링 및 2D 도면이나 각종 프로그램이 업로드 되어있고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모델링 파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해외 사이트이다 보니 다운로드 속도가 다소 느릴 수 있으며 모든 검색어는 영어로 검색을 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그랩캐드(grabcadhttps://www.grabcad.com/


두번째는 그랩캐드라고 하는 3D 도면 공유사이트인데요 이 사이트는 기계적 부품이나 비교적 복작한 부품에 대한 도면 파일을 공유하고 보통 공유사이트와 다른점은 STL 파일이 아닌 원본 소스형태의 도면을 공개한다는 점 입니다.


이는 솔리드웍스나 인벤터 UG 라이노등 각종 3D프로그램을 이용한 도면의 라이브러리가 보여 도면 작업 내용을 볼 수 있고 쉽게 배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3D프린터로 출력하기 위한 STL 파일도 공유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사이트는 간단한 로그인이 필요하며 로그인 후 무료 도면의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유매진(youmagine) https://www.youmagine.com


세번째는 유매진이라고 하는 3D프린터 출력용 모델 공유 사이트 인데요 이 사이트는 얼티메이커의 판매사가 관리하는 사이트이며 싱기버스 다음으로 소스가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로그인 없이 STL파일의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마이미니팩토리(myminifactory) https://www.myminifactory.com/


네번쨰 입니다 바로 마이미니팩토리 인데요 위 사이트도 동일하게 STL파일로 제공이 됩니다 


하지만 다른 사이트에 비해 비교적 질 좋은 3D 모델링 파일을 구 할 수 있다는 점이 차별화 되지만 일부 모델링 파일은 유료로 공유되고 있고 회원가입을 통한 제한적인 다운로드만 가능한 부분이 아쉬운 사이트 입니다.



오토데스크 123D(AUTODESK123d) www.AUTODESK123dapp.com/


다섯번째인 오토데스크의 123D 디자인 공유소 입니다 이 사이트는 123D 스케치라는 모델링 툴을 이용한 2D 사진을 3D모델링 형태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런 사진에서 변환된 3D 모델링이 주로 공유되고 있습니다. 


또한 메쉬믹서나 기타 오토데스크사에서 제공되는 3D 모델링 파일도 공유가 되고 있습니다.



그외


3DBILITY (http://3dbility.com/)

Fabster (http://www.fabster.com/)

cgtrader (http://www.cgtrader.com/)

yeggi (http://www.yeggi.com/)

pinshape (https://pinshape.com/)

rascomras (http://www.rascomras.com/)

repabls (http://repables.com/)

bld3r (http://www.bld3r.com/)

shapeways (http://www.shapeways.com/)

cults (https://cults3d.com/en)

cubehero (https://cubehero.com/)

your moment (http://www.yourmoment.co.kr/main/main.asp)

makersn (http://www.makersn.com/)


이상 3D모델링 무료 공유 사이트에 알아보았습니다. 3D프린터를 사용하시면서 인터넷 카페나 이미지로 출력된 파일들의 대부분은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여러분이 원하는 STL파일도 얼마든지 구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영어로 검색시 철자에 따라 검색 결과가 차이가 날 수 있음을 생각하시고 자료찾기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무료 3D 모델링 파일 공유사이트 모음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