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수어 취미

해수용 RO-DI 증류수 필터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오늘은 간단히 해수어 사육에 필요한 정수기 구성 요소중 하나인 RO/DI (역삼투압) 방식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려 합니다.



 정수기의 필요성



해수어나 산호 사육시 물안의 질산염 수치가 매우 중요한 편 입니다. 그리고 그외 인산염등도 중요하지만 가장 컨트롤을 해야될 부분이 질산염이라 생각하기때문에 질산염 위주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고기 어항의 경우 어항내에 투입되는 먹이량에 따라 먹고 남은 먹이 또는 배설물을 통한 먹이 분해가 일어나고 일부는 스키머로 배출이 되지만 일부는 남아 최종 산물인 질산염으로 남습니다.


여기서 그럼 먹이를 줄이면 되지 않겠는가 하겠지만. 해수어항에서 가장 중요한 질산염 수치는 일반 수돗물의 경우 평균적으로 30이라는 수치를 가지고 있고 어항물이 증발함에 따라 염도가 올라가 반드시 수돗물을 부워줄수밖에 없고 따라서 질산염이 자연스럽게 농축이 되어 위 사진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물론 위 동영상처럼 올인원 바이오펠렛을 이용한 질산염 제어도 가능하지만 주렁주렁 달리는 장비를 볼때면 한숨이 나오고 도징에 따른 위험도 있습니다.


그래서 원천적인 것을 제어하기 위한 원수 제어가 필요하고 이를 정수기 필터를 통해 진행하게 됩니다.


위에 보이는 것이 해수용 증류수 제작을 위한 정수기 시스템 입니다. 일명 RO/DI 역삼투압 방식이라 합니다. 먼저 침전필터를 통한 미세물질 제거 카본필터를 통한 염소 제거 역삼투압을 통한 추가 미세물질 제거 마지막으로 레진을 통한 완벽한 미세물질 제거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이 시스템의 경우 RO필터전에 그리고 DI필터(레진)후에 각각 TDS 센터를 달아 필터의 교환주기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통상적으로는 침전 2개월 카본 3개월 역삼투압1년 DI필터 6개월 미만 입니다. 하지만 이는 환경에 따라 계속 달라지므로 지속적인 확인이 필요해 꼭 TDS 센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위 필터구성의 경우 마린코스트라는 해수어 판매점에서 15만원에 세트로 팔고있으며 추가 구성품에 따라 가격이 다를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더 완벽한 증류수 제작을 원한다면 2개의 하우징을 추가하여 침전필터2개 카본필터1 역삼투압 DI필터2개를 지나도록 세팅을 한다면 조금더 효율적인 필터링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필터의 경우 다양한 카페를 통해 구매가 가능하지만 하우징 부품의 경우 필터 114를 통한 구매를 추천해드립니다.


그리고 DI필터의 경우 가격보다는 지속시간이 우수한 제품을 사용해 오래사용가능하도록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필터만 관리를 잘해도 질산염 0이라는 수치를 만나보실수 있습니다. 초기 세팅시까지도 정수기물로 했을 경우 입니다.


비싼 비용이라 생각되겠지만 나중에 생물이 죽는 가격을 생각한다면 결코 비싼 비용이 아니니 한번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해수용 RO-DI 증류수 필터에 대하여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