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프린터 정보

FDM 3D프린터 첫 번째 층 인쇄의 중요성





안녕하세요 오늘은 FDM방식 또는 FFF방식이라고 불리는 재료 소결 방식 또는 플라스틱 압출 방식인 3D프린터 출력시에 중요한 부분에 대한 글을 쓰려고 합니다.


 출력 수평 설정의 중요성


먼저 베드판과 플라스틱 필라멘트가 사출되어 나오는 부분의 수평에 관한 문제인데요.


이 부분이 왜 중요할까 한번 사진으로 보시겠습니다.



위 노즐의 예는 약간 노즐과 베드의 간격이 넓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제는 필라멘트가 베드에 꽉 달라붙지 못하여 출력하다가 출력물이 떨어지는 등의 불상사가 생길수 있는 점이 있다는 건데요


다음사진을 보겠습니다.



위 사진은 가장 이상적으로 베드와 노즐 사이의 간격을 잘 맞춰준 사진인데요 노즐이 적당하게 필라멘트를 눌러주면서 출력하기 때문에 베드에는 잘 붙어있고 압출에도 문제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이는 사진은 노즐이 너무 붙어서 출력 될때의 모습인데요.


이때는 노즐과 베드와의 간격이 너무 가깝기 때문에 중간중간 압출이 안되거나 압출이 된다해도 너무 두꺼우면서 많은량의 필라멘트가 흘러나와 출력물의 퀄리티에 악연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베드의 소재에 따른 선택




보통 베드의 판의 재질은 크게 두가지인데요 하나는 알루미늄 또는 유리판 입니다.


여기서 유리판일때는 통상 사용되는 딱풀로 출력물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는데요.

이외에 알루미늄 베드의 경우 캡톤이나 마스킹테이프 PET 테이프등을 사용해 출력물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ABS 출력시 아세톤을 이용해 필라멘트를 살짝 녹여서 베드에 꽉 붙여둠으로 3D프린터 출력시에 출력물이 전혀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외에는 헤어스프레이를 이용해 부착을 용이하게 하는 방법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외의 팁


1. 첫 출력은 두껍게 그리고 느리게


대부분의 3D프린터 출력 소프트웨어에는 첫 레이어의 두께를 설정하는 부분이 있는데 모든 프로그램의 설정이 0.3MM정도의 두께를 형성하고 있으며 출력속도는 보통 20MM/S의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출력속도를 줄이고 첫 레이어는 두껍게 작업을 해줌으로써 필라멘트 수축이나 기타 출력 실패의 요인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요?


자 오늘은 FDM 방식 FFF 3D프린터 출력에서 가장 중요한 출력물의 조금더 안전하게 베드에 안착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적어봤는데요. 


출력을 진행하면서 뽑다가 실패를 한 경우는 대 부분 초기 출력이 잘 안되 나중에 문제가 생긴 경우가 많습니다. 그 만큼 처음이 잘되야 나중에도 실패하지 않고 잘 출력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요?.ㅎ